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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율주행자동차 도입의 교통부문 파급 효과와 과제
    카테고리 없음 2020. 3. 5. 01:31

    자율주행 자동차 실현의 현실성에 세계적인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는 이동수단의 변이를 넘어 이동패턴, 도로교통 인프라의 변이 등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운전자 지원부터 무인운전 단계까지 기술단계가 완성되면 등장하는 신규 교통수단과 서비스를 전망한다.


    4차 산업 혁명의 총아로서 자율 주행 자동차 기술의 실현, 현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시점임. 자율주행 선도국인 미국 유럽 제펜 등은 이미 기술이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종합적인 연구를 시작했지만 국내는 아직 기술 개발과 기반 조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 것을 위해, 본연구를 통해서 국내의 특성을 고려해, 교통 부문에 미치는 파급 효과를 체계적으로 분석해, 기술·정책적 대응 전략을 책정해 갈 것입니다. 연구는 총 2년 동안 진행되는 의도이든, 본고는 1차 연도 연구 성자인 자율 주행 자동차의 신규 교통 서비스의 효과 분석과 교통 전반에 미치는 거시적 효과 분석을 중심으로 작성했다.


    자율주행 기술은 운전자 지원 단계부터 무인운전 단계까지 점진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기술 수준에 따라 각기 다른 자동차와 교통 서비스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자율주행교통 전문의의 의견을 종합해 각 기술단계가 완성됐을 때 등장하는 신규 교통수단 및 서비스를 전망했다. 기술 수준은 SAE에서 제정한 6단계로 정리하여 각 기술 단계 상용화 다음 등장하는 교통 서비스와 상용화 가능성을<소묘>과 함께 정리한. <그림일>에서 알 수 있듯이 새로운 교통수단과 서비스의 등장으로 인해 기존 교통수단의 수요는 점차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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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롭게 교통수단이나 서비스로의 이동방법이 바変わ에 따라 개인의 이동성과 교통네트워크도 바뀌게 될 것이다. 특히 4,5단계에서 완전 자율 주행이 실현될 경우 통행 패턴, 교통 시설물 등 기존 교통 체계의 파괴적인 변화가 예상된다. 이 같은 변화는 이동자율성 증가, 교통서비스 시간 확장, 저밀도 지상 대중교통 확대 등 긍정적 효과도 있지만 통행 증가에 따른 반작용도 우려되는 게 현실이다.새로운 교통서비스를 통해 나타나는 변화는 구체적인 서비스 유형, 규모, 서비스 이용자와 지상 등 구체적인 사례를 탐색하여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자율주행택시가 모든 승용차 통행을 대신하는 경우에 대하여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사례 분석은 액터 기반의 시뮬레이션 모형인 MATSIM을 기반으로 Sioux Falls 네트워크(Sioux Falls 네트워크)에 대해 모든 승용차 통행을 대체하는 자율주행 택시 규모를 산정했다. 그 결과 사용자들의 평균 통행 시간이 동일한 수준에서 적정한 택시의 규모는 모두 승용차 보유 대수의 하나/3규모로 가능한 것으로 산정된. 그러나 택시 서비스의 배차를 위한 공차 통행의 증가로 네트워크 총 주행 거리는 30%가 증가하고 오프 피크 시간대에는 대기 차량이 과다 생성하는 글재주가 발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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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례 연구에서 보듯이 처음의 2수요가 출퇴근할 때 시간대에 집중하는 일반적인 도시 교통 네트워크는 자동 운전 택시만 시스템 차원에서 효율적인 서비스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라이드 셰어링이 가능한 셔틀, 버스 등의 신규 서비스가 필요하며, 적정 규모 자체 시 배차 전략 등 서비스 설계에 관한 연구들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 결스토리 승용차의 통행을 대체하기 위해서는 동일한 효용을 가진 자율주행 기반의 교통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따라서 자율주행 기반의 교통서비스 개발은 소비자에 대한 연구와 병행하여 추진되었어야 했다.


    전문가의 소견을 듣고 자율주행자동차 교통 전반에 걸친 파란적 영향 중 주요부문을 선정하고 시나리오를 설정하여 계량화했다. 긍정적인 효과로는 도로용량 증가, 차량 내 때때로 생산성 향상, 교통문재 감소를 선정했다. 부정적 효과로는 직업 운전자 실업에 따른 일자리 축소, 자율주행자동차 보안 사건을 정리했다.도로용량 증가효과는 자율운전에 의한 안전차간 거리의 감소로 인해 발생합니다. 본 연구는 운행환경에 의한 마찰계수를 이용하여 안전차간 거리를 산정한 후 용량의 변천을 보았다. 그 결과 시 연봉인 리오에 의해서 현재의 기준보다 50~300%까지 증가할 것으로 분석됩니다.차내 이동 생산성 향상 효과는 운전 행위가 불필요하게 되므로, 차내 승차 시에 생산적인 활동이 가능함을 의미합니다. 그 결과 전통적으로 도로사업의 경제적 편익으로 산정돼 온 통행시절 감축편익이 줄어들게 된다. 기존 20곳의 도로 교통 투자 사업을 대상으로 경제적 편익을 분석한 결과 평균적으로 약 70%가 줄면 본 인터넷했다.


    운전직업 고용 축소는 자율주행 기술로 택시, 버스, 화물차의 운전자가 감소하는 효과를 계량했다. 현재 운전자의 연령대별 그룹에 따라 자율주행자동차가 도입되는 연도에 은퇴하는 운전자 규모의 일정 비율을 자율주행자동차로 대체하는 것으로 가족이라고 분석했다. 자율 주행 자동차 도입율을 보수적으로 전망할 때 약 7%, 하나 발죠크으로 전망할 경우 약 24%의 운전자가 자율 주행으로 대체될 것으로 예측했다.교통뭉지에 감소 효과는 인적 요인에 의한 글재주가 줄기 때문에 현재 교통뭉지에 중 약 80~90%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역시 보안의문에 관해서는 개인정보 보호, 해킹 다운·보안의문에 대해 통신 보안상의 의문점과 대응 계획을 제시했다.


    자율주행자동차는 단순히 이동수단의 변이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이동패턴, 도로교통 인프라를 변화시켜 장기적으로 인간활동의 시공간 영역에까지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기술개발 단계부터 사회·경제·환경에 미칠 파급효과를 예측해 기술의 최종 성과물과 정책적 지원 방향을 수립해야 한다.본 연구는 자율주행자동차의 교통서비스 응용과 교통분야의 파급효과에 대해 종합적인 관점에서 접근한 최초의 연구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자율주행자동차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향후 과제를 제안하며, 향후 뜻 깊은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기를 기대합니다.저: 박지영 /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우승국 / 한국교통연구원 보행 및 친환경 개인교통연구팀 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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